수십억대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유튜버이자 저자이자 상담가인 자청이 책을 냈다.
제목은 역행자.
워낙 영상도 많이 보고 이야기도 많이 들어서 이제는 나도 모르게 내적친밀감이 생성되었다ㅋㅋㅋ(영상매체 많이 보는 사람들이면 공감할듯) 괜히 막 이사람에 대해 알고 있는 것 같고 말걸면 10년지기 친구처럼 편안할 것 같고ㅋㅋㅋ
아무튼! 또 이번 기회에 책을 읽어보자 하는 마음으로 구입해서 읽어보았다.
역행자는 총 7개의 챕터로 이루어져있다.
1. 자의식 해제
2. 정체성 만들기
3. 유전자 오작동 극복
4. 뇌 자동화
5. 역행자의 지식
6.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7. 역행자의 쳇바퀴
각 챕터마다 중요한 부분들을 짚으며 넘어가본다.
1. 자의식 해제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이 자신을 보호하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위험한 일, 혹은 손해보는 도전적인 일을 하는데에 거부적인 반응을 보인다. 그렇기 에 이것을 이겨내야(자의식을 해제할 줄 알아야) 역행자의 첫번째 조건이 충족된다.
자의식 해제 방법
1단계 : 탐색
상대방과의 교류에서 무언가 불편함을 느낀다면 이것이 '자의식' 때문이 아닌지 생각해 본다
별것 아니지만 자의식이 발동했는지 인식 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2단계 : 인정
자의식이 발동되었음을 인정하고 내가 불쾌함을 느꼈을 부분에 대해 천천히 생각해본다.
인정을 함으로써 감정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제 3자의 입장에서 냉정하게 나 자신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3단계 : 전환
인정한 부분을 바탕으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어떻게 매꿀지, 혹은 변화시킬 수 있을지 생각한다.
부정적인 부분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2. 정체성 만들기
나의 생각대로 표현하자면 완전 초집중 모드 라고 말하고 싶다.
하루종일 이 생각만 하여 밥을 먹을때나 길을 걸을 때나 항상 이 생각이 나게 하는 것을 이 챕터에서 다룬다.
흔히들 부자가 되려면 부자처럼 생각하고 생동하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여기서도 자신이 이런 생각을 자기고 자기최면을 걸어 무슨일을 하든지간에 그 일과 연결시키고 생각하려는 행동을 키우라는 것을 강조한다.
3. 유전자 오작동 극복
이 부분 또한 '인간의 본능'에 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
자신도 모르게 몇 천, 몇 만년 동안 이어져 내려온 DNA에 새겨진 본능을 억제하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옛날에는 작은 실수도 목숨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본능을 거스른다면 해를 입거나 심하면 생명을 잃을 수 도 있기에 하루 이틀만에 제어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에 역행자가 되려면 이 유전자 오작동을 극복해야한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선 부의 본능(브라운스톤/2018)을 읽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